본문 바로가기
복지 정보/사회복지 일반

주간뉴스 ( 생계급여, 의료급여, 활동지원사 2월 교육 일정, 장기요양 소식 등 )

by 소설프로그래머 2021. 2. 8.
반응형

매주 월요일에는 복지 소식과 장기요양 관련 한 주간의 글들을 정리한다.

 

2021년, 생계급여 대상자( 기초생활 수급자 ) 자격 및 부양의무자 기준 조건

생계급여는 가구소득, 근로능력, 부양의무자 등을 평가해 기초생활 수급자 급여 중 소득이 가장 낮은 대상자에게 현금성 급여를 지원한다. 한부모가족 및 만 65세 이상 노인은 부양의무자 기준이 올해부터 폐지되었다.

 

내용 바로가기

 

2021년, 의료급여( 기초생활 수급자 ) 자격 및 부양의무자 기준

생계급여 다음으로 낮은 소득자에게 지원하는 의료급여는 아직 부양의무자 기준이 남아있고 근로능력 여부는 1종, 2종에 따라 다르다.

 

내용 바로가기

 

2021년, 교육급여( 기초생활 수급자 ) 자격 요건 및 지원 금액

다른 급여들과 다르게 부양의무자 기준도 없고, 근로능력 여부도 보지 않는다. 소득 인정액만으로 자격이 주어진다.

 

내용 바로가기

 

2월 장애인 활동보조인( 활동지원사 ) 취업 자격 교육 일정표

월초가 되면 장애인 활동지원 홈페이지에서는 교육기관에서 취합한 교육 일정들을 정리해 올리고 있다. 2월의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이 언제 있는지 확인해 보자!

 

내용 바로가기

 

65세 이후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가능한 경우

65세가 넘어가면 장애인활동지원을 받는 어르신이 장기요양서비스로 전환을 해야 한다. 그러나 올해부터 계속 활동지원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가 될 수 있다.

 

내용 바로가기

 

장기요양등급 신청 절차는?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는 신청방법부터 방문조사, 등급판정, 판정 결과 통지에 대한 절차를 정리했다.

 

내용 바로가기

 

노인성 질병의 종류 ( 65세 미만 노인장기요양등급 인정 신청 )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정하고 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장기요양등급도 65세 이상이 넘어가야 등급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예외적으로 65세 미만도 장기요양 등급을 신청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내용 바로가기

 

 

장기요양 종사자, 전반적인 만족도 62.3%

매우 만족은 17.5%, 만족 44.8%로 조사되었다. 방문간호  종사자 만족도 81.8%로 가장 높았으며 요양원 종사자의 만족도가 57.6%로 가장 낮았다.

 

내용 바로가기

 

방문 요양보호사 전자 태그 대신 얼굴 안면 인식 인증한다.

요양보호사가 방문요양 서비스를 위해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할 때 일하기 전에 전자 태그를 찍는다. 이 방식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용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