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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정보/사회복지사

2020년 사회복지사 방문요양센터 ( 재가복지기관 ) 교육교재

by 소설프로그래머 2020.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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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사회복지사 온라인 교육 ( 사례관리업무 담당 )에 사용되는 교재이다.

방문요양 사회복지사 업무에 관심있는 분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첨부파일은 맨 아래에 있다.

제1장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이해

1. 도입배경 및 제도변화 … 14

1) 도입배경 … 14

2)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정과 제도변화… 17

 

2. 2020년도 주요 제도안내… 21

1) 통합재가급여 예비사업 연장… 21

2) 올바른 장기요양 서비스 질서 확립 … 21

3) 건강관리서비스 혜택 확대 및 가족상담서비스 법제화 … 22

4) 대국민, 종사자 모바일 앱서비스 지원 강화 … 22

 

3. 부당청구 예방… 24

1) 부당청구의 개념 … 24

2) 현지조사의 거부 … 25 3) 장기요양급여 제공의 제한… 26

4) 부당청구 사례 … 27

5) 신고·포상금 제도 안내… 28

 

4. 노인인권 및 노인학대 예방 … 30

1) 노인인권 … 30

2) 노인학대 … 31

 

 

제2장 장기요양 사례관리와 한국형 케어매니지먼트

1. 노인과 노인문제 … 36

1) 노인의 정의 … 36

2) 고령화와 노인문제 … 37

3) 노인의 특성 … 39

 

2. 장기요양의 주요 개념과 영역 … 40

1) 장기요양의 기본 개념과 수급자 … 40

2) 장기요양 상태 및 인정 … 41

3) 장기요양 제공인력 … 43

4) 장기요양 인프라 및 서비스 … 44

5) 장기요양 이용지원과 사례관리 … 45

6) 장기요양 서비스의 질과 평가 … 46

7) 장기요양 관련 기타 개념 … 47

 

3. 사례관리의 기본 개념과 과정 …50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및 목적 … 50

2)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징 … 52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및 과정 … 56

 

4. 한국형 케어매니지먼트 … 64

1) 한국형 케어매니지먼트의 추진 배경 … 64

2) 한국형 케어매니지먼트의 개념 … 69

3) 공단 케어조정자와 사례관리자의 역할 … 71

4) 공단 케어조정자의 장기요양 이용지원 … 73

5) 기관 사례관리자의 업무… 76

 

 

제3장 장기요양기관 사례관리실무 기본

1. 초기면접단계… 82

1) 초기면접의 개념 … 82

2) 초기면접의 경로 … 83

3) 초기면접의 기본원칙 … 84

4) 초기면접의 실제 … 86

5) 초기면접과 기록 … 92

 

2. 사정단계 … 98

1) 사정의 개념 … 98

2) 사정단계의 내용 … 98

3) 사정의 기본원칙 … 103

4) 장기요양의 욕구사정 내용 … 104

5) 사정의 실제 … 108

6) 사정단계와 기록 … 111

 

3. 계획수립단계 … 127

1) 계획수립의 이해 … 127

2) 계획수립의 실제 … 128

3) 계획수립과 기록 … 134

 

4. 실행단계 … 145

1) 실행의 이해… 145

2) 실행의 실제 … 149

3) 실행단계와 기록 … 153

 

5. 평가 및 종결 단계 … 167

1) 평가 및 종결의 이해 … 167

2) 평가 및 종결단계의 실제 … 170

3) 평가 및 종결단계와 기록 … 174

 

 

제4장 장기요양 사례관리 실습
(욕구조사와 계획단계를 중심으로)

1. 사례관리 작성실습 ① … 184

1) 욕구사정 기록지 … 185

2) 낙상위험 측정도구(예시) … 192

3) 욕창위험도 평가도구(예시) …193

4) 한국형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 … 195

5) 수급자의 욕구도출 … 197

 

2. 사례관리 작성실습 ② … 202

1) 욕구사정 기록지 … 203

2) 낙상위험 측정도구(예시) … 209

3) 욕창위험도 평가도구(예시) … 210

4) 한국형 간이정신상태점검(K-MMSE) … 212

5) 수급자의 욕구 도출… 214 <참고문헌> … 219

 

표목차

<표 3-1> 초기면접지(예시)… 96

<표 3-2> 욕구의 영역 … 100

<표 3-3> 노인에 대한 사정의 6가지 영역 … 101

<표 3-4> 내부 장애물의 유형… 103

<표 3-5> 사정기록지(예시 1)… 115

<표 3-6> 사정기록지(예시 2)… 117

<표 3-7> 사정기록지(예시 3)… 123

<표 3-8> 사례회의의 세부적인 운영절차… 132

<표 3-9> 장기요양급여 제공 계획서(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137

<표 3-10> 장기요양급여 제공계획서(예시)… 138

<표 3-11> 사례회의 기록지 양식(예시 1) … 139

<표 3-12> 사례회의 기록지 양식(예시 2) … 140

<표 3-13> 사례회의 기록지 양식(예시 3) … 141

<표 3-14> 서비스제공계획 및 점검표(예시) … 143

<표 3-16> 과정기록의 예시 … 154

<표 3-17> 요약기록의 예시 … 155

<표 3-18> 장기요양급여 제공기록지(방문요양)… 160

<표 3-19> 사례관리 서비스 진행일지 양식(예시) … 161

<표 3-20> 사례관리 상담일지 양식(예시) … 162

<표 3-21> 사례관리 모니터링 양식(예시) … 163

<표 3-22> 사례관리 과정 기록지(예시) … 164

<표 3-23> 타 기관 서비스의뢰서(예시) … 165

<표 3-24> 성과평가의 내용 및 기준… 169

<표 3-25> 사례관리 만족도 평가(예시) … 176

<표 3-26> 사례관리 종결보고서(예시)… 177

<표 3-27> 급여제공평가(예시) … 178

<표 3-28> 사례관리종결 및 평가기록지(예시 1) … 179

<표 3-29> 사례관리종결 및 평가기록지(예시 2) … 180

 

그림목차

[그림 2-1] 80세 이상 노인 인구비율의 증가 전망 … 38

[그림 2-2] 노인의 특성 … 39

[그림 2-3] 장기요양인정 및 이용절차… 41

[그림 2-4] 등급판정 절차 … 42

[그림 2-5] 장기요양인정점수 구간별 장기요양인정등급… 43

[그림 2-6]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사례관리 운영체계(안) … 45

[그림 2-7]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정상화의 흐름 … 48

[그림 2-8] 노인요양시설의 침실과 거실(자기다움과 가정다움) … 50

[그림 2-9] 사례관리의 개념 … 54

[그림 2-10]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 57

 

[그림 2-11] 사례관리의 일반적 과정 … 59

[그림 2-12] 로스만(Rothman)의 사례관리 기능…62

[그림 2-13] 지역사회 통합 돌봄서비스의 4대 핵심요소…69

[그림 2-14] 한국형 사례관리체계의 이미지 … 70

[그림 2-15] 장기요양 사례관리의 기본 절차 및 내용 … 72

[그림 2-16] 상담관리와 사례관리 … 75

[그림 2-17] 기관 사례관리 운영체계(방문요양) … 76

[그림 3-1] 초기면접 시 본인, 가족, 전문가 간의 견해차이의 합의과정 … 86

[그림 3-2] 초기면접에서 수급자와 상담자의 앉는 각도와 거리… 87

[그림 3-3] 사례관리에 관한 칼럼…97 [그림 3-4] 사정의 3가지 영역 … 99

[그림 3-5]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설 … 100

[그림 3-6] 가계도 및 생태도 양식사용(예시)… 113

[그림 3-7] 가계도와 생태도의 상징들… 113

[그림 3-8] 인생 및 하루기록표(예시) … 114

[그림 3-9] 국제장애분류(ICIDH) 이미지 … 129

[그림 3-10] 국제기능ㆍ장애ㆍ건강분류의 구성 요소들의 상호작용… 129

[그림 3-11] 상태의 진행에 따른 케어 시점의 변화 … 131

[그림 3-12] 우선순위 설정 … 135

[그림 3-13] 실행단계의 참여 주체와 실천내용 및 기술 … 146

 

국민건강보험_방문요양기관_사회복지사_교육교재.pdf
4.4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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