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요양보호사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 컴퓨터 시험(CBT) 변경 내용 정리

by 소설프로그래머 2022. 8. 25.
반응형

2023년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자격 시험이 컴퓨터 시험을 대체된다. 자세한 가이드라인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이미 2021년 국시원에서 공식 발표된 사안이다. 

 

현재 연 4회 실시하고 있는 자격 시험이 컴퓨터 시험으로 변경되면서 대폭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 주요 변경 내용

⦁ 현행 종이시험 → 컴퓨터 ( CBT ) 시험으로 대체

⦁ 연 4회 대규모 방식  → 주당 5회 소규모 시험
⦁ 컴퓨터 상설시험장 마련
⦁ 사진자료 문항, 멀티미디어 문항 등 임상현장 수준 단계적으로 출제 전망
⦁ 단순한 절차, 빠른 결과 확인

 

공고 내용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컴퓨터시험 도입
-2023년부터 컴퓨터 기반의 상시시험 시행-

○ 현행 종이시험으로 치러지던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이 2023년부터 ‘컴퓨터 상시시험(CBT)’으로 변경하여 시행한다.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이윤성, 이하 ‘국시원’)은 2021년 1월 25일(월)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험방법 변경사항’을 공고했다.
  - 이번 공고에 따르면 2023년부터 현행 종이시험을 컴퓨터 시험으로,   연 4회(연 평균 24만여명) 치르던 ‘대규모 시험방식’을 매주(주당 5회) 상시로 치르는 ‘소규모 시험’으로 각각 변경한다.

○ 국시원은 이번 시험방법 변경을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평가방법을 갖추게 됐다.
  - 우선 전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컴퓨터시험을 상시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컴퓨터 상설시험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 또한 요양보호사에게 필요한 직무능력 평가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진자료 문항, 멀티미디어문항 등 임상현장에 가까운 문항들도 단계적으로 출제할 전망이다.

○ 컴퓨터 상시시험이 도입될 경우, ‘단순한 절차, 빠른 결과’ 등 응시자의 만족도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국가시험 전 과정(원서접수→출제→시행→합격자발표)이 컴퓨터 기반의 One-stop 체계로 이루어짐으로써 기존 종이시험보다 절차가 단순화되고, 합격결과도 신속하게 집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국시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 CBT 도입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 국시원은 지난 2019년 12월에 의사(2022년), 치과의사 및 한의사(2023년) 국가시험의 CBT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 이 외에도 국시원은 응시자가 적은 직종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CBT 전환을 검토하는 등 보건의료인국가시험에 CBT 도입을 확대할 방침이다.

○ 국시원 이윤성원장은 “국가시험에 CBT가 확대 도입되고 있는 추세속에서 이번 요양보호사 시험방법 변경은 ‘컴퓨터 상시시험’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측면이 있다”며 “앞으로 보건의료인국가시험의 평가방식 다양성 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

 

컴퓨터 상시시험(CBT, Computer Based Test)
- 컴퓨터(데스크탑PC) 기반으로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를 통해 수행되는 평가방식으로 유선 네트워크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상시로 이루어지는 시험 방식

 

다운로드

[보도자료]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컴퓨터시험도입.hwp
0.25MB

 

연관정보

가족요양보호사의 모든 것 ( Q&A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취득 방법 (Q&A)

요양보호사자격결격사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