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장기요양/장기요양기관 설립

재가복지센터 창업 - 사무실 및 집기 준비

by 소설프로그래머 2024. 5. 16.
반응형

방문요양 또는 방문목욕 서비스는 정부  사업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창업과 상당히 다르다.

지자체에서 지정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지자체와 초기 상담

해당 지역에 지정이 가능한지 먼저 구청에 문의해 봐야 한다. 미리 사무실을 계약했는데 허가를 내 주지 않는다면 낭패를 볼 것이다.

 

따라서 시군구 지자체의 사회복지과 또는 노인복지과 등 업무 담당 부서에 전화를 해서 사전 문의를 해야 한다. 이때 지정 심사에 필요한 제출 서류도 이메일로 받는다.

 

서류 제출 일정과 심사 일정을 확인하고 일정에 맞추어 사무실을 준비한다.

 

사무실 준비

사무실은 5(16.5) 이상 이어야 한다. 실질적으로 6평 이상을 권장한다.

평수는 계산 시 문이 없어야 한다. 

직접 담당자가 나와서 실측을 하기 때문에 정확해야 한다.

 

사무실은 1종근린생활시설, 2종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 노유자시설 등 재가복지센터로 허가가 가능한 곳이어야 한다. 건축물대장 확인을 통해 정확하게 체크하고 구청 담당자에게 확인 요청을 하는 것이 좋다.

 

설비 준비

책상, 의자, 컴터 등 업무에 필요한 집기를 준비한다. 사물함은 잠금장치가 있어야 하고,

전화기, 팩스는 실사 전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지정 심사를 위해 구청에서 직접 나와서 평수측정, 전화 및 팩스 연결 상태,  잠금장치, 간판 등을 모두 확인하고 사진 촬영을 한다. 

 

사무실 집기는 중고로 준비한다면 초기 창업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재가복지센터 사무실은 요양보호사가 어르신 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비싼 자리일 필요는 없다.

 

지금까지 사무실과 설비 준비에 대해 알아보았다.

 

재가복지센터 창업 서류샘플 패키지

장기요양기관 설립 절차 및 자료 모음

 

요양보호사교육원 창업 컨설팅 패키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