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각정리/마음생각

백년을 살아보니 행복한 인생이란 - 유튜브 시청 후기

by 소설프로그래머 2021. 2. 11.
반응형

나는 다양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의미 있는 내용을 후기로 작성해 놓는다. 예전에 백년을 살다보니 동영상을 보고 여러 가지 생각도 들었고, 내용도 좋아서 공유해 보고자 한다.

 

시청을 하다 보니 너무 긴 것을 알고 두 번 나눠서 보게 되었다. 나처럼 유튜브 시청이 취미인 사람이라면 모를까 거의 한 시간 가까운 내용을 다 본 시청자가 얼마나 될까 궁금하다.

 

백 년을 살아보니 동영상의 줄거리 요약한 내용이다.

 

 

인생의 황금기


 

친구들과 만나서 우리 전성기는 언제였을까라는 주제로 이야기한 적이 있다.

 

생각들을 하면서 정리하니깐 50세쯤 대도 철이 덜 든다.

50세에 철이 드는 사람은 별로 없다.

 

철든다는 것은 내가 나를 믿을 수 있는 나이가 들면 철든 나이이다.
80세 돼도 내가 나를 믿지 못하면 철이 든 것이 아니다.

 

내가 나를 믿니깐 다른 사람도 나를 믿는다.

 

철드는 나이는 60세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60세 이후부터 정상으로 성장하는 동안은 75세까지는 성공 하드라.

 

0세부터 75세까지 성장하고 
그 이후에는 연장하는 문제이다.


노력을 잘하면 85세, 90세까지는 연장이 가능하다.
사실 살아 보니깐 그렇게 되는 것 같다.

 

 

사람은 성장하는 동안 늙지 않는다.


30세까지는 학교를 포함한 넓은 의미의 교육을 받는 기간이고
60세까지는 직장일을 하는 기간이고 
60세를 넘어서 90세까지는 사회인으로 다시 태어나서 내 인생을 키우는 기간이다.

 

내가 경험해 본 인생의 단계이다.


누구나 똑같지는 않지만 내 자신을 물어보면
친구들도 다 떠났고 밖에 나가서 만날 사람도 없고 
90세가 되니깐 늙은이군아 생각했다.


그렇다고 일을 멈출 수가 없었다.
그대로 계속해 보니깐 97세, 98세가 되더라 100세가 되니깐 
나도 늙었다 했는데 어떻게 보니깐 안 늙었다.

 

신체는 늙어가는데 정신이 늙는 것은 아니었다.
신체는 90세가 되니깐 확실히 늙지만 90세가 되었다고 늙는 것이 아니다.

 

 

60세 이후 취미가 중요


60세가 넘으면 내가 나를 관리하고 키워야 하는 시기이다.
첫 번째는 공부하고 두 번째는 일을 해야 성장한다.
60세가 넘어서 취미활동을 해야 행복하다.
성장하는 동안 행복하고 일하는 동안 보람을 느끼지만 
열매를 맺어서 사회에 줄 때이다.

인생의 3단계 중에서 가장 소중한 단계는 60세 이후이다.
사회에 무언가를 남기는 시기이다.

 

늙었으니깐 공부 안 해도 된다. 그건 아니다.
70세가 되어도 독서도 계속하고 뭐든지 배워야 한다.
그런데 배울 수밖에 없다.
지금 나이에도 일기를 쓴다.
60년 넘게 일기를 쓰고 있다.

인간적으로 성장한다는 것은 죽을 때까 지이다.
그럴 수밖에 없다.

 

돈을 위해 일하면  삶은  한계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가난 한때는 돈을 번다는 목적으로 일한다.
하지만 수입을 위해 일하는 삶은 한계가 온다.

수입은 적지만 보람 있는 일을 선택했다.
돈을 위해 살지 말고 일을 위해 살자.
무슨 일이 더 소중한지, 더 가치 있는 일인지....

 

 

인사받을 수 있는 삶이 행복한 삶


80세쯤 되니깐 또 달라진다.
백 명이 백가지 일을 하는 것 같지만 일의 목적은 하나이다.

내가 그 일을 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그 전에는 내가 나를 위해 일하는 줄 알았다.
그다음에는 일을 위해서 하는 줄 알았다.


인생이 뭐냐는 것을 깨닫고 나서는 내가 하는 일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인간다운  행복한 삶을 주고 있느냐가 표준이 되어야 한다.

내가 교통부 장관이 되어서 정책을 잘못해 불행하게 할 수도 있고 버스 운전기사가 되어 하루 몇백 명 몇 천명을 즐겁게 해 줄 수도 있다. 


버스 운전기사가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살도록 해 줄 수 있다. 내가 하는 일로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다면 그것이 바로 귀한 인생이다.

내가 나를 위해서 살면 남는 것이 없다.
돈도 벌어 본 것 같고 명예도 얻은 것 같지만 남는 것이 없다.
더불어 살 때 행복하다.

암만 그래도 자신을 위해 사는 이기주의자는 남는 게 없다.
직장과 더불어 살면서 친구들과 더불어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행복한 곳이 없다.

암만 부족해도 민족과 국가를 위해 걱정하는 것은 다 남는다.
그 마음을 가진 의미는 한 가지이다.
내가 살아온 인생을 통해서 좀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하고 좀 더 많은 사람이 인간답게 살았고 내가 늙었을 때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잊을 수가 없다.

인사받을 수 있는 삶이 행복한  삶이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많은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베푼 사람이다.
그것보다 훌륭한 사람은 없다.

 

동영상의 내용을 텍스트로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책이든, 유튜브 동영상이든 보면 뭐든 하나는 남는 것 같다. 

설 연휴의 시간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